* 반말, 욕설, 정치글 작성 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안녕하세요, 이해준 교수님 연구실 대학원생입니다.
에브리타임에도 글을 썼지만, 플라즈마 공학을 수강 중인 고학년들은 마이피누에 많이 있을 것 같아서 이 곳에도 글을 씁니다.
플라즈마 공학을 오늘 처음 zoom 비대면 라이브로 진행하였습니다. 처음이라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직접 수업을 들은 여러분들이 느끼셨을 개선해야할 점에 대해 의견을 얻고자 이곳에 글을 씁니다.
우선, 오늘 수업 방식을 하게된 경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원 수가 많으면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교수님께 익숙하지 않기도 하고, 기기의 한계로 인해 강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지난 학기에는 교수님께서 컴퓨터로 필기를 하시면서 음성이 같이 나오는 방식으로 진행했으나, 이 방법은 작은 화면과 미끄러지는 액정, 기기 소음으로 인해서 칠판 사용 경험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그래서 이번 학기에는 칠판 사용 경험을 유지하면서도 쌍방향 동시 교류가 가능한 방법으로 노선을 잡았습니다.
오늘 보신 전기공학과에 새로 마련된 전자 칠판은 판서 내용이 zoom 화면으로 공유가 되지 않아서, 화면을 캠코더로 촬영하고 캠코더 화면을 캡처보드로 받는 방법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오디오는 무선 핀마이크를 사용하였습니다. 송출 중인 PC는 교수님 앞에 두어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캡처보드와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이크는 마침 가지고 있는 학생이 있어서 학생 개인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호응 없이 혼자 강의하는 것이 힘들다고 하셔서 강의 현장에 대학원생 여러명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전 학기에 zoom으로 교수님께서 필기 중인 컴퓨터 화면공유했던 것과 다르게 이번 학기는 강의하시는 현장에 대학원생이 참석하고 있고, 기술적으로 교수님을 보조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강의내용과 관련된 것을 제외하고 기술적인 흠결을 저희에게 말씀해주시면 수정해서 여러분께 더 좋은 수업 환경을 제공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어진 환경에서 아는 지식을 활용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서 최대한 좋은 강의를 전달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교수님도, 저희도, 방송전문가가 아니라서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학원생이니 강의 내용 관련은 교수님께 말씀드려주세요....... 우선은 zoom을 통해 보여지는 화질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캠코더가 중간에 잠시 아웃되는 현상이 있어서 해결 방법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