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성비 맞추는 이유(경험자입니다.)

돈많은 주걱비비추2014.11.16 22:26조회 수 16675댓글 67

    • 글자 크기

예전에 스터디 몇 번 모집도 해보고 팀원도 많이 해봤는데요.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려 봅니다... 

일단 스터디 모집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성비 안따지고 받는게 제일 속 편합니다. 

그리고 주최자들은 보통 목적 자체가 공부이기 때문에 성비에 구애받지 않고, 성비를 신경쓴다해도 팀원들의 요구이거나 모임의 원할한 운영을 위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팀원들이에요. 팀원들은 성비가 안맞으면 이탈하거나 성실히 하지 않는 사람이 급 늘어나거나 조직 자체가 불안해집니다. 

보통 성비 구분 안하고 받으면 절대 다수가 남자가 되게되는데... 

그나마도 남자들이 약속도 상대적으로 잘지키고 성실하고, 여자들은 약속 잘 안지키고 이탈하는 경향이 커서...

진짜 성비 구분 안하고 받으면 6명 중에 남자 4~5명, 여자1~2명 이렇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그 여자 1명 때문에 남자는 더 안받고 여자 더 받아야하고 그런 경우가 생깁니다. 

그 여자1명도 같은 팀원인데 그 사람 입장은 전혀 고려 안하기도 힘들고, 여자들은 혼자면 거의 100이면 99 그만두거나 여자 더 모집하자는 말 합니다.(남자들도 입장바꿔 생각해보세요. 자기 혼자 남자라고) 

그리고 여자가 2명이라고 해도 여자들이 특히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서;;; 1명 나가고 또 따라나가고 이런 식이에요;;;  


이렇게 말씀하시면 차라리 동성끼리 스터디 하는게 낫지 않냐고 하시는 분들 있으실겁니다. 

저 역시 성비 때문에 징징거리는 소리 듣기 싫어서 오직 남자만 있는 출퇴첵 스터디나 토익스터디나 만들어본 적 있는데..

일단 모집 자체가 너무나 힘듭니다. 연락이 안와요;;; 

그리고 남자들끼리 있다보니 이건 또 너무 친해져서 당연히 지켜야할 사안에 대해 지키지 않아도 제재하기 힘들고 이런 측면이 있더군요. 스터디 시간도 개판되고;;;  

그리고 남자만 있다는걸 알고 들어왔으면서도 있다보면 또 여자받자거나 다른 말이 나옵니다. 

이게 무시하기 힘들 정도로 집요하게 주장하고 그런 경우도 많았고요;;;

동성 스터디 만들려면 아예 처음부터 동성만 있고 앞으로도 절대로 이성 받을 생각 없다는 점은 미리 적어두시고 동의하는 사람만 받으시는게 좋습니다.(인원은 거의 안모이지만 그래도 확실한 사람들이 모일 수 있으니...)  


여튼 성비 맞추려는 주최자들 입장도 헤아릴 필요가 있어요.

원해서 그러는 사람보다 짜증나도 어쩔 수 없이 그러는 사람이 훨씬 더 많습니다.

성비 맞추는걸 무슨 주최자가 연애를 도모한다거나 이런 식으로 오해하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여튼 저는 그런 꼬라지 보기 싫어서 이제 주최는 안하고 가입만 하는데... 

한 번 직접 뭔가 만들어보시면 제 말이 뭔지 대충 아실 수 있으세요.  

    • 글자 크기
네파 vs 블랙야크... (by 착잡한 백정화) 야상 추천좀 해주세요~ (by 불쌍한 자금우)

댓글 달기

  • 공동체에서 남녀간의 그런 관계가 잘 운영될수있는 윤활유가 되는게 사실이긴하죠...
  • 닉;;; 그래도 꼴지는아닌데;;;
  • @꼴찌 갈매나무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2:35
    근데 일단 6명 정도 모임에서 성비를 유지해나가는 자체가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특히 여자들이 금방 그만두고 떠나고 일생기고 이런 타입이라...
    성비를 유지하자면 조장이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진짜 연애하려고 가입하는 사람도 분위기만 망치는 사례도 많아서;;;
    애시당초 성비에 전혀 상관없는 사람들만 모이는게 제일 편하기는 해요.
    그냥 말로만 그런 사람들 말고;;;
  •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2:46

    그리고 한 말씀 더 드리자면, 여자들은 약속 제대로 안지키고 분명하게 처신 못해서 애매하게 하고 금방 변심하고 이래서 문제를 자주 일으킨다면... 남자들 중 일부는 연애하려고 나타나서 이 여자 저 여자 찝적대는 그런 부류가 좀 있습니다;;;

    여튼 각자 가치관이 있으니 별로 탓하고 싶지는 않은데... 이런 저런 사람들이 많으니... 

    성비 맞추려는 모임장들 입장도 헤아려 주세요~ 

  • @글쓴이
    뭐.. 글쓰신거보니 경험많으신것같으니 막무가내로 까내릴생각은없지만 제경험과는 많이달라 댓글달고갑니다. 저는 남자분들이오히려 더 뺀질거리는분들도많고 5분10분지각 예사로 능글거리며넘어가고 하시더라구요. 여자분들은 쑥쑥함,자존심때문에라도 지킬건지키는데... 전 글쓰신분과는반대로 남학우들 뺀질거리는거에 많이지쳤습니다. 오붓하게 여자들끼리하니 대화도통하고 눈치도빨라서서로 폐안끼치고..좋더군요. 남자들만큼 끈끈하게친해지는게없어서그렇지만.. 뭐 스터디는 친해지려고하는건아니니깐.. 근데 스터디랍시고모여서 당구치고 술마시고하는 부류로빠지기쉬운건 오히려남자스터디라죠..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01

    제가 본문에서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남자들끼리 모이면 너무 친해져서 규칙도 제대로 세우기 힘든 경우가 있다고 ㅎㅎㅎ
    님 글에서 썼듯이 남자들이 5분 10분 지각 예사로 능글거리면서 넘어가고 이런 거 저도 많이 느꼈지만...
    적어도 이야기도 없이 잠수를 탄다거나, 남자 1~2명이라고 그만둔다거나, 잘 하다가 갑자기 뭔 일 생겼다거나, 뭐 아프다거나 이런 경우는 여자들보다 잘 없었습니다.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기업에서 남자를 선호하는 것은 적어도 이런 안정성 때문은 아닌가 싶었습니다.

    남자들이 님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런 측면만 있다면 기업에서 남자들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지는 않겠죠. 

  • @글쓴이
    저는 남자들이 뺀질이측면만있다곤 안했고 그냥 여자를 너무 안좋게적어놓으셨길래 그와다른 제경험을적었을뿐이고요. 기업의 남성선호도 인정합니다. 근데 유능한여사원 마다하는기업도못봤습니다. 결국 케바케입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12

    저도 보통 그런 경우가 많았다고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렸을 뿐입니다.
    일반화한적 없고 사견을 전제로 '아닌가 싶었습니다' 라고 이야기했고요 ㅋ
    유능한 여사원이면 당연히 환영이겠죠. 

  • @글쓴이
    그리고 얘기길어질것같아 안썼지만 다시써야겠는게.. 상식적으로 남자를 기업에서선호하는이유가 뭐라고생각하십니까. 여자는 출산하면 애본다고 육아휴직쓰고, 집에 툭하면 일있어서 칼퇴해야되고..이거때문이죠. 육아여ᆞ출산을 남자도 분담 아니 남자가 저ᆞ담하는 구조라면 왜 여자들이 집안대소사핑계로 회사일에소홀하겠습니까 너무 여자속성때문인양 몰아가지마시고 여자가 집안일, 육아에얽매여 눈치보고 칼퇴할수밖에없는(:잘한다는건아닙니다) 시스템도 고려해보세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19

    음...갑자기 성대결로 몰고가시는데;;;
    비단 기업체 뿐 아니라 외시를 제외하고 사시, 행시, cpa, 변리사, 관세사, 법무사, 노무사 등 전문 자격사와 육아휴직 신경 안쓰고 뽑는 공기업, 심지어 7급 공무원조차 왜 남자가 성비를 훨씬 초과할 정도로 더 뽑히는건지...
    거기다 남자들은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2년 가량의 공백도 있자나요;;;
    그렇다면 남자들이 전반적으로 여자들보다 더 뛰어나다고 봐야하나요?
    비단 대기업 뿐 아니라 거의 전 분야에서 남성들이 많이 앞섭니다.

    여기 가려는 여자들이 집안에서 살림하고 그런 사람들도 아닐텐데요;;; 

  • @글쓴이
    다른건 제가 잘몰라서 뭐라드릴말씀이없는데 사시는 엊그제뉴스보기로 남녀비율 6:4에서 5:5사이라 남자가많이뽑힌다고 유의하게얘기할수없습니다. 외시변리사세무사 공기업등도 근거를더갖고얘기하셔야할것같고 7급공무원도 고려하실거면 교사도고려하셔야되지싶네요. 교사도 7급상당됩니다. 일단근거에서좀 밀리시네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30

    무슨 뉴스를 보셨나요? 이번 사시에서 남자 비율 67:33입니다;;;

    대체 무슨 뉴스를 보시는지요?

  • @글쓴이
    작년재작년은요?
  • @글쓴이
    여성 증가세에서 "주춤"했다는 기사를봤습니다 그럼 그기사는 여성증가세를 하나의 경향이라보고있네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40
    님 설령 6:4라고 해도 그게 적은 차이입니까? 그리고 님이 말하는 6:4에서 5:5 사이에 든 횟수도 전체적으로 몇 번 되지 않습니다. 그 나마도 겨우 4 턱걸이 하는 것을 그렇게 큰 범위로 구획을 하시면;;;

    그리고 증가추세라는 것은 워낙 여자들이 적게 붙다가 조금씩 늘어서 추세라고 했던 것이고요;;;
    2000년대 초반에는 20퍼센트 초반에 머물러 있었거든요. 그리고 이미 작년부터 내리막 추세였습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32
    공기업이라면 남녀 채용이 3배 차이가 난다고 뉴스도 떴고요;;;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3/05/14/20130514002072.html
  • @글쓴이
    (육아고려한)여성의 공기업 순환근무기피도는 고려안하십니까?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41
    공기업 순환근무기피도가 있다면 여자들이 대기업 더 가나요??? ;;;
  • @글쓴이
    대기업은 육아가사로인한 눈치가 공기업보다 심한곳인데요? 공기업기피한다고 대기업더간다는 논리는무슨논리?? 뭐 남자들이 애보고 집안일하고 하면 여자들도 순환근무, 대기업 마다는 않겠네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29
    공기업 까지 순환근무 피로로 피하면 대체 뭐하겠다는거죠;;; 이런 식이면 끝안납니다.
  • @글쓴이
    피로ㅎ 없는말지어내지마시고요. 피로가아니라 가사육아라했습니다 아 대화이어나가려 안간힘쓰시네요... 애쓰세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43
    내가 언제 육아가사로 인한 눈치 여자들한테 없다고 했나요? 있다고 했는데...
    순환근무기피라고 하셨는데 피로라고 표현해서 미안해요 ㅋ 하도 엉망인 논리를 자꾸 보다보니 헷갈려서...
    그런데 가사육아한다고 애초에 공기업 안가려는 여자 있나요?
    공기업 취업 준비생 여자들이 가사노동하나요? 그거야 취업하고 나서의 일이지요.
    순환근무 기피로 공기업도 안가려는건 본인 선택이고 대기업은 더 힘드니 안가면 대부분의 괜찮은 직장이 이쪽인데;;; 그럼 뭐 어떻게 해줘야하나요? 공기업 정도면 해줄만큼 해줬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치면 남자들은 군대 2년으로 공백이 엄청난데... 오히려 취업할 때는 여자들보다 훨씬 불리합니다.
  • @글쓴이
    뭐장문쓰셨는데 읽지도않았습니다^^신나게떠드셔요
  • 읽지도않았다는증거로 칼답달아드립니다^^ 상대 비하해놓고 토론이어가려는건뭔심보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47

    아이고 아까부터 사라진다더니;;;ㅎㅎㅎ 비굴하네요 ㅋㅋㅋ 맘껏 떠드시길...ㅎㅎㅎ 

  • @글쓴이
    그냥 상식적으로 간단하게요.. 만일 우리나라가 가사육아등 보이지않는 노동을 여성에 전담시키는 사회구조가 아니라면 그래도 대다수 남자들이 일터에서 집걱정없이 일에만 몰두할수있겠는지 그것만생각해보세요. 솔직히 그로인한 폐해가 있는게사실인데 왜 외면하시는지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46
    외면하지 않고 현실이죠.
    현실인데... 문제는 그것과 관계없는 각종 시험조차도 남자들이 압도적이라는 것은 왜 외면하시는지요?

    그리고 앞서 교사 같은 경우는 7급이지만 제가 말한 공무원 7급이라는 범주에 두시면 계산이 복잡해져요. 님 논리대로라면 교정, 경찰, 군인까지 감안해야하는 문제가 생기는데... 군대에서 제가 알기로는 소위만 되서 갓 임관해도 7급인데... 이런 부분까지 따지고 들어가는 것은 좀 아닌거 같네요.
  • @글쓴이
    교정 경찰 군인은 남성의 선호도( 직종의남성선호도가아닙니다. 남성의군인선호도:여성의군인선호도 비율 입니다)가 너무명확히큰데요. 그렇게치면 군인,경찰보다 돈더잘버는 잘나가는 미용사들도 넣으세요. 안넣는이유는 미용사자체가 거의여성전유물이기때문이죠? 그래서 아예미용사를 염두에두는 남자자체가잘없기때문이죠? 마찬가지로 군인경찰은 빼셔야죠. 교사는. 초등교사는뺍니다. 여성의선호도가 너무크니까. 근데 중등 사범대만해도 수과는 남녀비율일대일인데도 여자가남자보다 합격률이현저히많은것어떻게설명합니까.
  • @멍한 파피루스
    진짜 쓸데없는걸로 병림픽중이네 두분다 시간안아깝습니까?
  • @흔한 강활
    지나가세요
  • @멍한 파피루스
    ㅋㅋㅋㅋㅋ
  • @흔한 강활
    님이야말로 심심하신가보네요 싸움에껴들고싶어안달나신듯. 저위에꺼 시비성댓글로신고드렸으니 블라나맛있게잡수세요.
  • @멍한 파피루스
    시비성? ㅋㅋㅋ 엄청 열받으셨나보네 어쨋든 갑니다 승리하시길
  • @흔한 강활
    ㅋㅋㅋ개웃김
  • @흔한 강활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33
    시간 아깝지만 피해망상증 꼴페를 보면 키보드를 두드릴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죄송합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59
    군인, 경찰보다 돈 더 잘버는 미용사;;; 억지 주장 좀 그만하십시오;;;
    이건 좀 오바네요.... 통상적으로는. 그렇게 치면 교사보다 돈 잘버는 미용사도 많죠 ㅋ

    그리고 일단 사범대 선호도 자체가 여자들이 높은 편이고, 이건 어느 지역에 치느냐의 문제도 있는데다가, 사범대의 서열 문제도 있고.... 계산하기가 복잡한 부분인데... 일단 자료 제시 부탁드립니다. 그렇게 말씀하신 근거가 있으실테니.

    그리고 중등교사도 초등교사와 별반 다를게 없는데요. 여자들이 중등교사 하면 우우 하지 남자들은 교사하면 일단... 그렇지 않습니다. 7급쪽을 훨씬 높게 치는 쪽이고요... 그래서 당연히 인적 자원 자체가 이쪽 계통에선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우수하죠.
  • @글쓴이
    수학과학 사범대비율 일대일입니다ㅎㅎ "사범대 선호도 자체가 여자들이 높은 편이고, "<<-이거틀리셨고요. 저는 제가 사대라 아는기반에서말씀드립니다만 수과 사대 비율 1대1아니라말씀하고싶으시면 님이먼저 수치들고오시는것도나쁘지않겠고요. 임용셤은 학벌안보니 학교서열관계없고요. 글고 위에 강활인가뭔가하는 시비종자말이맞긴맞습니다 저 시간많이아까운데 님도그러시죠? 상식적으로 남녀우열비교가어떻게가능합니까? 억지주장그만접으세요 저보세요 제가 여자가우등하다소리지껄이고있습니까 근데님은 남자가 우등하다는말도안되는소릴지껄이고계시잖아요. 적당히합시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05
    님이 수치 가져오세요. 주장을 님이 하셨으니.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님이 남자가 우등하다는 소리를 한적은 없는거 같은데요
  • @치밀한 백정화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31
    그냥 멍한 파피루스씨는 글에 대한 이해력이 매우 떨어지는가 봅니다.
  • @글쓴이
    상식적으로요. 있습니다. 여성이 각 가정에서 가사육아를 전담하면서 얻는 커리어 데미지. 그게 순환근무직종선호도미미, 대기업기피, 칼퇴가능한직종선호도(9급,교사..)로 이어진 측면이분명있고요. 시험합격비율만보지마시고 애초에 응시자비율도 같은시험에서 남녀차가 극명한걸들고오세요. 토익토플 이런거면말도안합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04

    네~ 님 그러면
    전반적으로 남자 1등부터 꼴등까지 여자 1등부터 꼴등까지 평균내면 여자쪽이 우수하지만, 상위권은 남자들이 훨씬 두텁다는 사실은 인정하세요?

  • @글쓴이
    무슨시험입니까이건?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08

    님이 이야기하는 그런 부분 깔끔하게 배제할 수 있는게 수능이니 수능으로 치죠. 뭐.

  • @글쓴이
    수능은 님말이사실입니다. 거기서 뭐가얻어지는데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11
    님이 감안하는 여자들이 불리하다는 사실들을 배제할 수 있고.
    남자들이 군대가서 손해보는 부분도 배제할 수 있는
    순수한 실력 싸움이기 때문이죠.
    대학에서 수학에 적합한 과목들을 두루 다루기 때문에 편향되지도 않고요.
  • @글쓴이
    실력싸움이라분명히말씀하셨습니다ㅎㅎ 자그럼 이것이 남성이우등함을주장하고계신것 맞음을 인정하시길바라시고 같은논리라면 내신성적이 여학생들이우수한건 어찌할것인지답변부탁드립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15
    남성이 공부 더 잘한다고 주장한 적 있는지만, 우등하다고 한 적이 없습니다. 피해망상증 환자인가요?
    꼴페이신가요? 내신은 잘 모르겠는데 통계 자료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 @글쓴이
    와 토론에서밀리니까 이건무슨 환자드립에꼴페드립에ㅋㅋㅋ 좀있으면 욕도나오겠습니다? 전 글쓰신분이 최초글썼을때부터 여혐종자냄새맡았지만 말은안했습니다. 시간버려가며 더토론할가치를못느끼겠네요. 뭐 발렸니 도망가니소리하시면 저도 자존심이있어 돌아오겠습니다만 솔직히 대화의지조차없으신분상대로 힘쓸필요를못느끼겠네요ㅎㅎㅎㅎ 저급함에웃고갑니다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27
    통계자료 달라니 도망치시네;;;
    남의 생각을 함부로 예단했으니 그런 말 들어도 싸죠~
    도망치세요!!! ^^
    자료도 없고 주장밖에 없는 님 글은 좀... 스스로 반성 좀 하세요.
  • @글쓴이
    ㅎㅎ 자기가쓴댓글좀 돌아보세요 꼴페소리 환자소리 듣고 대화이어나갈사람 상식적으로 누가있습니까?? 통계없어 쩔쩔매는모습보고싶으면 차라리 끝까지 매너를지켜보시지... 스스로 악수를 두시네요.
  • @멍한 파피루스
    글쓴이글쓴이
    2014.11.17 00:46

    통계나 자료 달라고 할 때마다 물타기하고 가시는데.... 도망치는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그냥 근거없이 혼자서만 떠들어대세요;;; 

    그리고 뭔 피해의식이 그리 많은지? 아이 낳으셨나요? 집안에서 책임지고 전적으로 가사노동하시나요?;;; 

    하신다 해도 남자들도 군대로 인한 2년 이상의 피해를 감안하고 취업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안하신다면 남자들은 이미 엄청난 피해를 감당하고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데, 겪지도 않은 일로 피해본다는 식의 언급은 좀 창피스럽지 않나요? 

  • @멍한 파피루스
    댓글라시코 재밌게보고갑니다ㅋㅋㅋ
  • @멍한 파피루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댓글다읽어봤는데 어쨋든 글쓴이한테 말로 발린거 맞으니 그냥 도망가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 꼴페미라는 말이 생겨난지 이해하게끔 해주시는 분이네요^____^
  • @멍한 파피루스
    ㅋㅋㅋ나도 여잔데여 여자 뭐라고 하는글에 왤케 발끈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뭐 데인거 잇음? 걍 넘어가도 될 글인더같은데 갑자기 남녀 편가르기 뭐임 진짜 찌질하다 이댓글ㅋㅋㅋㅋㅋㅋㅋ
  • 출첵스터디는 어떤식으로 운영되죠??
    안해봐서 궁금합니다
  • @외로운 떡쑥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2:54
    출첵스터디;;; 대부분은 그냥 그 시간에 와서 보고 인사하고 헤어지고 끝입니다;;;
    안오면 벌금 있고요. 1주에 1번 정도 휴가 있고요 ㅋ
    2달이 지나도 인사만 하고 헤어지느라 이름도 뭔지 모르는 사람도 많았어요 ㅋㅋㅋ
    개인적으로 전혀 선호하지 않는 스터디에요.
    그냥 그 시간에 학교 안갈까봐 약간 강제성 부과하는 정도 ㅎ
  • @글쓴이
    아 그러면 그냥 스터디는요?
    다같이 스터디룸같은데 모여서 하는가요?
  • @외로운 떡쑥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02
    아니오~ 각 모임마다 다른데요~
    토익스터디 같은 경우는 스터디룸에서 많이 하고요.
    밥터디는 학교 금정에서 만나서 식사하면서 수다 떠는 쪽도 봤고...
    여튼 지 맘대로 주제 갖다 붙이면 됩니다 ㅋ
  • 게이 3명 레즈 3명이 가장 이상적
  • @큰 금사철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2:55
    게이, 레즈 자체가 너무 없어서;;;ㅎㅎㅎ
    그리고 그렇게 모으면 분명히 사칭도 있을걸요 ㅋㅋㅋ
  • 밑에 성비 글 썼던 사람인데요 이해가 되네요. 저도 스터디 하나 주최하고 있는 입장이긴 한데 스터디 주제가 좀 특수해서 남자만 4명이고 운영 잘 됩니다. 하지만 특수하지 않은 출첵이나 토익스터디의 경우를 생각한다면 충분히 그럴수있을것같아요 스터디원들 중 공부보다는 잿밥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문제인듯합니다 잘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꾸준한 채송화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04
    스터디 주제가 어느 쪽인가요?
    남자만 4명인데 잘 된다면 좋네요 ㅋ
  • @글쓴이
    취업 관련입니다. 그래서인지 철없는친구들은 없네요ㅋ 감사합니다 굿밤되세요 ^^
  • @꾸준한 채송화
    글쓴이글쓴이
    2014.11.16 23:20
    그런 쪽이라면 ㅎㅎ
  • 여자는 약속안지키고에서 글내렸습니다
  • 포장잼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39057 [레알피누] 계절학기 기숙사 비용, 신청날짜좀 알려주세요!5 눈부신 개양귀비 2014.11.17
39056 소개팅 할 때 일식 라멘집도 괜찮을까요?18 빠른 작살나무 2014.11.17
39055 부산레포츠 목욕만하면8 불쌍한 애기봄맞이 2014.11.17
39054 -11 발냄새나는 꽝꽝나무 2014.11.17
39053 패딩말고 내피바람막이(?) 그런 옷을 사고싶은데....2 머리좋은 층층나무 2014.11.17
39052 도서정가제4 억쎈 범부채 2014.11.17
39051 학교앞에서 패션쇼 관련 권유하는 여자 종교인이죠?5 멋진 미모사 2014.11.17
39050 긱사 작년에 연장개원 효원재만했나요?4 억쎈 범부채 2014.11.17
39049 긱사 랜선으로 인터넷 쓰시는 분들~!4 억쎈 범부채 2014.11.17
39048 우리 식당예절은 지킵시다17 다친 비수리 2014.11.17
39047 전라도 염전노예를 부린자의 최후.5 현명한 피소스테기아 2014.11.17
39046 출첵스터디 하면서 좀 어색했던 건...4 돈많은 주걱비비추 2014.11.16
39045 네파 vs 블랙야크...4 착잡한 백정화 2014.11.16
스터디 성비 맞추는 이유(경험자입니다.)67 돈많은 주걱비비추 2014.11.16
39043 야상 추천좀 해주세요~4 불쌍한 자금우 2014.11.16
39042 한국경제사 장지용교수님 질문있어요! ㅠㅠ1 쌀쌀한 봄맞이꽃 2014.11.16
39041 스터디할때 왜 성비를 따지죠???18 빠른 편백 2014.11.16
39040 이과 선배님들에게 질문있어요.(연구실 관련)4 느린 숙은처녀치마 2014.11.16
39039 중국에서 인터넷 쓸 때...도와주세요! 야릇한 보풀 2014.11.16
39038 외국과자 전문점 같은거 학교 근처에 있나요?3 생생한 살구나무 2014.11.16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