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 to뷰정사..에서..

털많은 들깨2014.11.30 16:06조회 수 2316댓글 61

    • 글자 크기
<명사 to부정사> 인 경우

앞의 수식받는 명사는

마치 to부정사의 동사부분의 주어 혹은 목적어인것처럼 해석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예를들어

I have something to do 이러면

내가 해야할 어떤거.. 이런식으로

혹은

The dog to make this bad is his..를 보면

그개가 이것을 나쁘게 만들다.. 이런식으로요..



궁금한것은

I have every right to feel distrustful

여기서보면

내가 의심스러움을 느낄 권리..로

Right는 주어도 목적어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지않습니다..

이런건 뭐가요 ㅠㅠ

제가알던게 잘못된건가요

아니면 그냥해석을 잘못한걸까요 ㅠㅠ

잘못된거라면 어떤식으로 생각해야할까요 ㅠㅠ
    • 글자 크기
순버 올라가는거 막차.. (by 멍한 마름) 지금 학교 앞 스캔 가능한 곳 있나요? (by 빠른 박새)

댓글 달기

  • right 가 have의 목적어.
  • I 주어랑 동일한 건 생략해서 말하지 않나요? to부정사가 형용사구로 쓰여 권리를 수식하고 있는 것 같음요
  • 토익 985점에 al인데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르겟다
  • @밝은 눈괴불주머니
    글쓴이글쓴이
    2014.12.1 08:01
    I have something to do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해야할 어떤 것"
    >>> something to do >>> 내가(I)해야할 어떻것(someting) >> I:의미상 주어, something : 의미상 목적어

    The dog to make this bad is his
    "이것을 나쁘게만드는 그개"는 그의것이다
    >>> 그개(the dog) 만든다 이것을 나쁘게 >> the dog : 의미상주어





    I have every right to feel distrustful
    >>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의심스러움을 느낄" 모든 권리 >> I : 의미상주어, distrustful :의미상 보어
    >>> 따라서 right to fell distrustful의 명사 + to부정사 형태에서 right가 아무런 문장 성분역할을 안함..
  • @밝은 눈괴불주머니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5
    말을 할때

    i have something to do
    이렇게 말하면

    something to do
    누가 해야할 어떤거(something이 의미상 목적어)인지
    something이 to부정사 하는 주체인지 말하는 겁니다..


    제가 물어봤던거는

    right to feel distrusful 에서

    right가 느끼는 주체(주어역할)
    혹은 목적어역할같은것도 하지 않는걸 보고

    물어본겁니다..
  • 내가 의심할 권리가 있다.
    글 쓴대로 직역해도 되고요
    주어도 목적어도 포지션을 안가진다는 말은 무슨 문법용어인지 모르겠네요
    토익 900이상이 적고 감
  • @찌질한 쇠뜨기
    글쓴이글쓴이
    2014.12.1 08:01
    I have something to do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해야할 어떤 것"
    >>> something to do >>> 내가(I)해야할 어떻것(someting) >> I:의미상 주어, something : 의미상 목적어

    The dog to make this bad is his
    "이것을 나쁘게만드는 그개"는 그의것이다
    >>> 그개(the dog) 만든다 이것을 나쁘게 >> the dog : 의미상주어





    I have every right to feel distrustful
    >>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의심스러움을 느낄" 모든 권리 >> I : 의미상주어, distrustful :의미상 보어
    >>> 따라서 right to fell distrustful의 명사 + to부정사 형태에서 right가 아무런 문장 성분역할을 안함..
  • @글쓴이
    두번째 풀이 먼 개똥문법인가여 ㅣㅋㅋㅋㅋ have의 목적어가 right to 부정사가 right를 수식하는 형용사 권리를 갖다
  • @찌질한 쇠뜨기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8
    something to do
    The dog to make this bad

    제가물어본것은 요부분에만 들어있습니다..

    전체적인걸 물어본게 아닙니다..
  • @글쓴이
    something이 do를 하나요?
    물체가 do하는거 보신적 있나요??
  • @찌질한 쇠뜨기
    이것도 ㅋㅋ

    밑에 something이 do하는 예문도 있구만요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이분 영어 못하시네여...
    주체가 사람이 아니잖아요.
    어색함을 못 느끼는 영어 실력이면 제가 뭘 더 설명을 하기가 힘들긴 한데ㅋㅋㅋㅋ
    do를 하는게 something이 아니라고요.. 개답답
    주체가 사물이 되면 수동형이 되던가 해야죠
  • @찌질한 쇠뜨기

    ㅋㅋㅋ 그러니까 내가 맨밑에 사진찍어서 교재에있는거 까지 올려놨고

    거기 뻔히

    i need something to stop my headache. 라고

    바로 전에 당신이 말한 그런거 없다는 예문까지 올라가있구만 ㅋㅋㅋㅋ

    의미상 주어라는 말이 뭔지도 모르고 ㅋㅋㅋ

    완전 ㅋㅋ 요즘 초딩보다 못하시네 ㅋㅋ

     

     

    이글 글쓴이가 말한거는 알아듣지도 못하고 영어도 못하고 ㅋㅋ

     

    한글도 못하고 영어도 못하네 ㅋㅋ 뭐지 이사람 ㅋㅋ 일본사람인가 ㅋㅋㅋ

  • @글쓴이
    도대체 이런 이상한 문법을 어디서 배우신거죠??
  • @찌질한 쇠뜨기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7

    음.. 토익만을 위한

    토익문법을 따로 본적이없어서 토익만을 위한책에서는 있는지 모르겠는데,
    (토익문제가 그런거 구분하는 세세한내용은 안나오는걸 보니 아마 없지 싶습니다..)

    다른 문법책에는 대체로 있습니다..

  • @글쓴이
    토익 문법 영어문법이 따로 있는게 아니고...
    문법을 떠나 주술목 관계 이해를 못하고 계신데요
  • @찌질한 쇠뜨기
    이거 증거남겨놓게 댓글달아놔야겠네 ㅋㅋ
  • @참혹한 양배추
    have 목적어가 right라는데 계속 의미상 주어 거리고 있으니까 한 말인데 뭐라는거죠?ㅋㅋㅋ
  • @찌질한 쇠뜨기

    의미상주어..라고하는거랑 그냥 문장의 주어하는거랑 다른걸텐데요 ㅋㅋㅋ

    한글을 못알아들으시네 ㅋㅋㅋ

     

    아, 물론 영어도 못하시고 ㅋㅋㅋ 처음부터 다시배우세요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네네 to 앞에는 의미상 주어로 열심히 해석해서 영어 점수 잘 받으세요
  • @찌질한 쇠뜨기

    영어 점수받을거는 공부안합니다 ㅋㅋ

    저는 그런거는 1년전에 다해뒀고 그냥 회화합니다 ㅋㅋㅋ

    그러니까 저한테 따지지말고

    http://www.yesbooks.net/ 요가서 따지라니까요 ㅋㅋ

    저는 고딩때 그사람이 쓴책보고 배웠으니까 ㅋㅋㅋ

  • @글쓴이
    의미상 주어는 of 명사 같은 형태입니다
    영어공부 다시하세요...
  • @찌질한 쇠뜨기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3

    음..

    그러니까 말을 할때

    i have something to do
    이렇게 말하면

    something to do
    누가 해야할 어떤거(something이 의미상 목적어)
    something이 하는 주체인지 말하는 겁니다..


    제가 물어봤던거는

    right to feel distrusful 에서

    right가 느끼는 주체(주어역할)
    혹은 목적어역할같은것도 하지 않는걸 보고

    물어본겁니다..


    토익에서는 구체적으로 이런쪽으로 구체적으로 사용할때내용은 잘안나오긴하는데

     

    잘모르신다면 죄송합니다..

  • @글쓴이
    have의 목적어가 right 맞아요...
    의역해서 헷갈리시는거 같은데 정확히 설명해드리죠.
    일단 말씀드린대로 의미상 주어 모양이 아니고요...
    (of 같은 전치사를 달고 나와야 의미상의 주어)
    만일 의미상 주어라 가정하고 풀이하면 to부정사의 동사와 의미상의 주어, 두 단어가 주어 + 동사 (술목관계)로 해석이 깔끔하게 되어야 겠죠...
    근데 right라는 권리(사람이 아님)가 직접 do 한다는게 말이 안되는걸로 보이진 않으세요??
    이렇게 보면 저는 상당히 이상해서 이해가 안되네요. 영어는 상당히 논리적인 언어라 동작의 주체가 사물이 되는건 수동태가 아니면 못본거 같은데...
    주 술 목 관계에 대해 더 공부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 @글쓴이
    그리고 잘 모르시는건... 제가 아니고 글쓴이 분이란 점 아시고 제 댓글 읽으시길 바랍니다;;
  • @찌질한 쇠뜨기

    이사람이 제일 병림픽하고 있네 ㅋㅋ

    지가 모르면 없는건가 ㅋㅋ


    무슨 ㅋㅋ 문법 수능보다 쉽게나오는 토익 점수는 도대체 잘받아서 뭐한다고 ㅋㅋ



  • @참혹한 양배추
    지금 댓글에서 한결같이 have의 목적어가 right라는데
    못알아듣는거 안보이시나ㅋㅋ
  • @찌질한 쇠뜨기

    맨밑에 내가 달아놓은 댓글좀 보소 ㅋㅋ

    나는 알아듯는데 그렇게 잘하신다는 분께서는 어째 그런거 없다고 해삽니까? ㅋㅋ

     

    그렇게 잘하시는분이 어떻게 저걸 알아듣는거도 못하고

     

    그런거 있지도 않다고 ㅋㅋ 아이고 ㅋㅋ

  • @참혹한 양배추
    어디서 영어 배우신건진 모르겠는데 글쓴이랑 손잡고 영어 공부 다시 하세요ㅋㅋㅋㅋㅋㅋ
  • @찌질한 쇠뜨기
    ㅋㅋ 으아 ㅋㅋ 똥고집에 ㅋㅋ 왜그러고 삽니까 ㅋㅋ

    님이 모르면 누가 잡아갑니까 ㅋㅋㅋ 자기가 모르는걸 왜 인정을 못해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내가 모르는게 아니고 양배추님이 모르는거구만 뭘 뒤집어 씌우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굳이 맞는 걸 틀렸다고 해야 할 이유가 있나요?
  • @찌질한 쇠뜨기

    아니 맨밑에 문법책에서 사진찍어서 올린게 뻔히 있는데도

    없다고 발뺌하십니까 ㅋㅋ

    님이 없다고 말하는거 다있네요 ㅋㅋ

    something toV 해서 something이 의미상주어인거 예문까지 있구만 ㅋㅋㅋ

     

     

    하이고 ㅋㅋㅋ

     

    그냥 몰라서 그런거면 아무말안하고 그냥 지나갔겠지만

     

    말하는 꼬라지 좀 보소 ㅋㅋ 무슨 남보다 잘나질 못해서 한이 맺히셨나 ㅋㅋㅋ

     

     

    그리고 그렇게 잘아시면면 저한테 그러지말고

     

    책쓴사람한테 가서 따지라고 사이트까지 적어줬네요 ㅋㅋㅋ

     

    나한테 따지지말고 그사람한테 말해요 ㅋㅋㅋ

     

    저는 그사람이 적어놓은 책을 봐서 있는걸 아니까 ㅋㅋㅋ

     

    잘못되면 그사람이 님보다 영어를 못해서 그렇겠죠 ㅋㅋㅋ

     

    가서 나도 좀 봅시다 ㅋㅋ

  • 뭔말이지 ㅋㅋㅋㅋㅋㅋ 그냥 잘 해석되는데여 to부정사의 형용사 용법아닌가여
  • @다부진 매듭풀
    글쓴이글쓴이
    2014.12.1 08:02
    I have something to do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해야할 어떤 것"
    >>> something to do >>> 내가(I)해야할 어떻것(someting) >> I:의미상 주어, something : 의미상 목적어

    The dog to make this bad is his
    "이것을 나쁘게만드는 그개"는 그의것이다
    >>> 그개(the dog) 만든다 이것을 나쁘게 >> the dog : 의미상주어





    I have every right to feel distrustful
    >> 나는 가지고 있다 "내가 의심스러움을 느낄" 모든 권리 >> I : 의미상주어, distrustful :의미상 보어
    >>> 따라서 right to fell distrustful의 명사 + to부정사 형태에서 right가 아무런 문장 성분역할을 안함..
  • @다부진 매듭풀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4
    말을 할때

    i have something to do
    이렇게 말하면

    something to do
    누가 해야할 어떤거(something이 의미상 목적어)인지
    something이 to부정사 하는 주체인지 말하는 겁니다..


    제가 물어봤던거는

    right to feel distrusful 에서

    right가 느끼는 주체(주어역할)
    혹은 목적어역할같은것도 하지 않는걸 보고

    물어본겁니다..
  • 아이 주어
    해브 동사
    롸잇 목적어
    투 이하 목적어수식 형용사구
  • @꾸준한 매듭풀
    글쓴이글쓴이
    2014.12.1 13:34
    말을 할때

    i have something to do
    이렇게 말하면

    something to do
    누가 해야할 어떤거(something이 의미상 목적어)인지
    something이 to부정사 하는 주체인지 말하는 겁니다..


    제가 물어봤던거는

    right to feel distrusful 에서

    right가 느끼는 주체(주어역할)
    혹은 목적어역할같은것도 하지 않는걸 보고

    물어본겁니다..
  • 글쓴이.. 다른사람 말 안들리시는 거 같은데

    의미상 주어나 목적어라고 말하지마시고

    그냥 전체문장의 주어 목적어라고 하세요

    Something은 to의 형용사적 용법을 받아

    -thing은 뒤에서 수식받으니 명사고

    문장의 목적어 역할을 수행하는 겁니다

    The dog도 to-v가 형용사적 용법으로 쓰이되

    To-v구문이 긴관계로 뒤에서 수식받는

    문장의 주어고요

    저기서 right는 문장의 목적어 즉,have의 목적어로

    Every는 앞에서 형용사로서 right를 수식하고

    To-v 구문이 뒤에서 right를 형용사적 용법으로 또

    수식해주고 있는 것 뿐입니다

    저렇게 해석하지마세요

    영어교육관데 선생님돼서도 저렇겐 안가르칠 겁니다

    참고로 형용사는 겹쳐서 명사수식 가능합니다
  • 또한 의미상 주어는

    Of 명사 + to
    For 명사 + to 처럼 왔을때 쓰이고

    It to 나 it that 구문에서나 저렇게 의미상 주어라고

    하지 (해석하기편하라고)

    일부러 저 호칭으로 생각할 필요없으니 그냥

    파고들거 아니시면 별로 필요없는 용법이구나~

    하시면됩니다
  • 우와 ㅋㅋ 여기 댓글쓴 인간들 왜 저렇게 말도 못알아듣고


    자기가 몰라서 없는줄아는걸 글쓴이이가 말하니까 욕하고 앉아있네 ㅋㅋ


    뭐이래 병림픽하고 있어 ㅋㅋ


    글쓴이는 이거 물어보고 있는데


    무슨말인지 알아듣지를 못하니 ㅋㅋㅋ


    그럼 그냥 가만 있던가 ㅋㅋ 욕하고 앉았어 ㅋㅋ


    이책쓴사람은 여기 있는 사람들보다 영어 못하나보네 ㅋㅋ


    가서 한번좀 따져보소 ㅋㅋ


    왜 이렇게 거짓말쳐서 책파냐고 ㅋㅋ


    출판사 주소 http://www.yesbooks.net/ 이건데 한번 구경좀 합시다 ㅋㅋㅋ



    araeh.png

  • @참혹한 양배추
    그 책대로 의미상의 주어로 해석하고 사세요.
    난 나대로 영어 할테니
    주술목 이해가 영어 걸음마인데 그거도 못하면서 뭔 의미상의 주어같은 달리기 문제를 따지고 있는지 참...
  • @찌질한 쇠뜨기

    ㅋㅋㅋ 또시작이다 ㅋㅋ

     

    명사 to부정사 형용사 용법이야기만 따로 떼서 하고있는데

     

    그것도 못알아들어가지고 ㅋㅋㅋ 상관도없는 본동사 끌어와서 목적어니 어쩌니 ㅋㅋㅋ

     

    님은 영어 수준이 주술목 구분도 못하수준이시네요 ㅋㅋ

     

    저는 초딩때 그런거 했던거같은데 ㅋㅋ

     

    님이 위에 말했던거처럼 다시배우셔야겠네요 ㅋㅋ

     

    수준은 초딩수준으로 ㅋㅋㅋ

     

     



    그냥 주어랑 동사랑 목적어 물어볼거면

    주어앞에 다가 왜 "의미상"이라는 말을 붙입니까 ㅋㅋㅋ

    명사 to부정사만 따로 떼어놓은걸 묻는있구만

    지가 모르니까 되도 안하는 헛소리하시면서 ㅋㅋㅋ

    그러니까 그말을 저책 저자한테가서하라니까요 ㅋㅋ

    제가 사이트까지 적어드렸잖습니까 ㅋㅋㅋ

     

    글자가 안보입니까?

     

    http://www.yesbooks.net/

     

    ㄴ여기 다시적어드렸으니 가서 따지세요 ㅋㅋ

     

    왜 거짓말해서 책파냐고 ㅋㅋㅋ

    왜요? 거기서는 자신이 없어집니까? ㅋㅋㅋㅋ 아이고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글쓴이인거 티 다 나니까 아닌척 하지 말고
    가르쳐 달라고 올린거 가르쳐 줘도 못 알아 드시면서 ㅋㅋㅋ
    뭔 남의 실력을 논하시는지ㅋㅋㅋ
  • @찌질한 쇠뜨기

    내가 글쓴이면 사진은 또 어떻게 알고 올리고, 알고 있으면 또 왜올립니까 ㅋㅋㅋ 아이고 ㅋㅋ

    이제 내용에는 일체 손을 안대시네요 ㅋㅋ

    모르겠으니까 ㅋㅋㅋ

    그래서 이제는 글쓴이니 어쩌니 ㅋㅋ

    그냥 모르면 가만있던가 ㅋㅋ 되도안하는 소리나하면서 어그로끌고있더만 ㅋㅋ

     

    초등학교나 다시다니세요 ㅋㅋ 한글도 못알아듣고 영어도 못알아듣는구만

     

    아, 그런데 잘난척은 하고싶어서 공격하고 있던데 ㅋㅋㅋ

     

    인성도 같이 배우셔야 할거같고 ㅋㅋ

     

    유치원이나 초등 저학년이 딱수준에 맞겠네요 ㅋㅋ

     

     

    아니 무슨 영어 쓰는 외국인하고 이야기할때는 구분할 필요가 생길때가 있는데,

     

    무슨 토익같이 쓸데없는거 연습한사람은 왜이렇게 그런거 없다고 잡아뗀대 ㅋㅋ

  • @찌질한 쇠뜨기

    님아 다른사람한테 어그로좀 끌고다니지 마세요

    모르면 그냥 모른다고 하고요

    알지도 못하는거 잘난척해서 뭐가 나옵니까

     

    교재에 뻔히 있는 예문까지 없다고 바득바득우기면서 도대체 뭘 얻고싶은겁니까

  • @참혹한 양배추
    길게도 쓰셨네요
    그닥 가치가 없을거 같아 안 읽었으니 요약이나 해주시오
  • @찌질한 쇠뜨기
    님틀렸으니까 영어공부 좀 다시하래요
  • @찌질한 쇠뜨기
    요약하자면 ㅋㅋㅋ

    님이가치없다고 생각하고 안읽어서 님이 모르는것도 많고 ㅋㅋ
    님이 모른다고해서 실제로 없다는게 되지는 않으니 ㅋㅋ
    공부좀 하시고,
    어그로좀 끌지마세요 ㅋㅋ

    그냥 들어왔다가 ㅋㅋㅋ

    님 글써논 꼬라지보고 이렇게 쓴거니까 ㅋㅋ
  • @참혹한 양배추
    상추는 양대추편~
  • @참혹한 양배추
    네네 목적어도 모르는데 의미상 주어까지 설명을 들이댄 제 잘못이네요. 이상한 책 갖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글쓴이님
    똑같은 이야기 적는 책 들고 있다는게 자백수준인데 아닌척 다른 아이디로 글쓴다고 고생이 많으시네요
  • @찌질한 쇠뜨기

    ㅋㅋㅋ 끝까지 이러시네 ㅋㅋ

    공부해라는건 주제넘는거같고, 그냥 어그로 끌지나 마세요 ㅋㅋ

     

    똑같은 내용나오는 책ㅋㅋㅋ 님 혹시 토익말고는 영어 아무것도 안해보셨어요?ㅋㅋ


    저런거 아무책이나 봐도 있어요 ㅋㅋ

    토익같은거는 저런거 세세하게 문제로 안나오니까 몰라도 되서

     

    해커스 토익같은데는 안나오지만

     

    정답답하면 제가 써준데가입하고 책 저자한테 따지세요 ㅋㅋ

     

    저거 책 저자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요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세세하게 안따져도 되는데 이상한 책 하나 물고 늘어진게 누구죠?ㅋㅋㅋㅋㅋ 어이가 없으려니 참
  • @찌질한 쇠뜨기
    ㅋㅋㅋ 그러니까 ㅋㅋㅋ 아이고 ㅋㅋㅋ

    그렇게 틀린거 인정하는게 싫으세요 ㅋㅋㅋㅋ

    지금까지 인생에서 본 최고의 왕똥꼬집이십니다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내보고 틀렸다고 고집부리더니 어휴 여튼 난 갑니다 그 이상한 책들고 영어 공부 잘하시길
  • @참혹한 양배추
    그리고 시간 아까우니까 혼자 떠들길
    난 댓글이건 대댓들이건 신경 안쓸테니
  • @찌질한 쇠뜨기

    제가 저부분을 신경썼던건 회화하면서 의미가 그냥 하면 명확하게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찾아본적이 있어서 아는거고 ㅋㅋㅋ




    분명 의미상의 차이가 생겨서 내용을 보여줘도


    이젠 또 책하나 물고 늘어진다 하고 ㅋㅋ

    나는 아~~~ 무근거 없어도 내가 맞다 ㅋㅋㅋ 뭡니까 이게 ㅋㅋ


    그런거 없다고 그냥 굳건히 믿고계시니, 근거로 하나 갖다드린거 뿐인데 또 무슨 ㅋㅋㅋ

    한글 못알아듣는거야 처음부터 보여주셨지만

    진짜 좀 심각하신거 같은데요 ㅋㅋㅋ

  • @찌질한 쇠뜨기

    다른건 모르겠는데 한글공부는 진짜 좀 하셔야겠는데요 ㅋㅋㅋ

     

    아, 그 똥고집도 ㅋㅋㅋ

  • @참혹한 양배추
    참혹한 양배추 승!
  • @느린 상추
    내가보기엔 둘다병신임.. 참혹 쟤는 영어가아니고 공학을하고앉았음. 해석은 찌질 쟤나 아님 위에영교과라는 저분말씀이맞음. 근데 찌질쟤가병신인이유는.. 양배추=글쓴이는 어디서나온어거지임ㅋ
  • @정겨운 기장

    누가맞고 틀리고가아니고

    해석은 여기서 틀리게한사람 없음

    여기 글쓴이가 물어본거는

    어떤식으로 to부정사가 앞에 명사에 수식되는지 물어본건데

    그러니까 전체 문장에서 주어 본동사 배고 목적어 부분만 가져와서

    그거 내가 사진올린 저런거 말하면서 어떤식으로 봐야하는지 묻고잇는데

    여기 몇명은 무슨 물어본거는 읽지도 않았는지

    전체 문장말하고 앉아있음

    그냥 처음엔 글이해가 딸려서 그런갑다 했는데

    찌질 저사람은 어그로 끌고 앉았길래 나도 찌질이한테 어그로 ㅇㅇ

  • @참혹한 양배추
    아내가말을오해하게썼다 해석이 쟤가맞다가아니라쟤가잘한다는 뜻이었음ㅇㅇ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39617 미술을보는눈 수요일1시 억쎈 오죽 2014.11.30
39616 진병재 교수님 공학수학21 부자 협죽도 2014.11.30
39615 [레알피누] 외로움에 대해서18 날씬한 시금치 2014.11.30
39614 계량경영ㅜ 활동적인 비비추 2014.11.30
39613 이미테이션 제품은 티가 많이 날까요?26 안일한 정영엉겅퀴 2014.11.30
39612 여자들 화장품 냄새가 더 신경쓰입니다... 저는...10 저렴한 보풀 2014.11.30
39611 원룸 양도 어떻게 하세요? 과감한 천남성 2014.11.30
39610 웅비관에 오늘 새로 나타난 강아지ㅠㅠㅠ8 뛰어난 겹벚나무 2014.11.30
39609 삼성 아티브9라이트 vs 그램6 난감한 채송화 2014.11.30
39608 학교 주차장 몇시까지 하나요??3 정중한 은분취 2014.11.30
39607 부산대에 열라맛있는 떡볶이 아직 있나요?3 저렴한 보풀 2014.11.30
39606 열람실안에서 캔커피 따는거 괜찮지 않나요?23 근육질 자리공 2014.11.30
39605 재수강1 큰 나도바람꽃 2014.11.30
39604 닭강정1 즐거운 삼백초 2014.11.30
39603 순버 올라가는거 막차..1 멍한 마름 2014.11.30
명사 to뷰정사..에서..61 털많은 들깨 2014.11.30
39601 지금 학교 앞 스캔 가능한 곳 있나요?6 빠른 박새 2014.11.30
39600 중도 3층 공기 ㅠㅠ4 청아한 시클라멘 2014.11.30
39599 21c 효원특강 저번주에 빠졌는데1 생생한 작살나무 2014.11.30
39598 회로이론1 ㅅㄱㅅ교수님 어두운 세열단풍 2014.11.30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