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중력에관해서 논쟁중이에요 봐주세요

깜찍한 맥문동2014.12.01 04:46조회 수 2337댓글 43

    • 글자 크기
질량이 다른 두물체가있는데 두물체가 받는 중력은 누가더큰가 인데요
당연히 질량큰게 더큰중력을받는거아닌가요?
친구는 가속도는같으므로 같다고하는데
    • 글자 크기
학식 점심 몇시까지 먹을수있나요? (by 건방진 눈괴불주머니) 인터스텔라보니까 궁금한게... (by 육중한 우엉)

댓글 달기

  • 친구는 물체 두개를 진공에서 떨어뜨렸을때 동시에 도달한다는걸 얄팍하게 주워듣고 그것이 중력이 똑같다는 근거로 생각하는듯.

    무게가 다른 물체 두개를 진공에서 (즉 1톤트럭이나 1g의 깃털이나) 떨어뜨리면 중력가속도는 이상적인 상태라면 동일하므로 똑같이 떨어집니다.

    근데 F = ma 에서 m이더크니까 더 큰 중력을 받는게맞죠 질량에 비례하니까
  • F=GMm/r^2
    친구가 똥멍청이네요
  • 작용반작용으로 생각하면 그 친구분이 지구에 있는거랑 목성에 있는거랑 비교해보라하세요. 중력을 받는다의 반작용은 중력을 준다니까요.
  • 그 소리가 아닌거 같은데?
    중력은 같지

    그러니까 이건 과학문제라기보단 언어문제같은데

  • 지구가 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일정하고, 그 힘을 각각 지구와 내가 받는거임.

    즉 F=GMm/r^2라는 동일한 힘을 지구와 내가 받는다 : 즉 같음


    질량이 큰 물체가 중력도 크다 이건 초딩도 하는 상식이고
    님 친구는 작용반작용을 말하는거 같음

  • @유쾌한 홍가시나무
    근데 가속도가 같기 때문에 같다하는거보니까 그 친구분이 님이 말한대로 해석한거같진않네요 ㅋㅋ
  • @정겨운 반하
    부산대생의 지성을 믿고싶어서...
  • @유쾌한 홍가시나무
    저 친구가 부산대생이라는 증거도없죠 ㅋ
  • @정겨운 반하
    최소한 그걸 가지고 논쟁을 벌였다는 글쓴이는 최소한 부산대생일 거라서...
  • @유쾌한 홍가시나무
    ㅋㅋㅋㅋㅋ??
  • 물리과생이 종결 시키겠음.

    중력은 말 그대로 힘입니다. 그러므로 질량이 큰 물체의 중력이 더 큽니다.

    그러나 중력가속도는 같습니다. 친구가 중력과 중력가속도를 헷갈려하는가봅니다.
  • @겸손한 노린재나무
    이문제는 만유인력법칙으로 접근해야 하는데... F=G M m /r^2 , 고로 두 물체의 만유인력(글쓴이가 말한 중력) 크기는 같죠. 답변한 중력이란 개념은 천문학으로 봤을 때 해당하겠네요. 물리학과 학생분이 말하신 중력은 항성, 행성의 질량의 크기에 따른 모든 물체에 대한 중력의 개념... 당연히 질량이 큰 별이 큰 중력을 가집니다(ex 블랙홀) 뉴턴 역학과 용어의 모호성 때문도 있지만 물리학과 학생도 이런걸 헷갈리고 있으니... 글 올린 글쓴이나 다른 학생들 말 다한거 같네요.
  • @미운 쥐오줌풀
    그러면 글쓴이의 친구 분이 말한 가속도가 같다는 건 어찌 설명하시려나요?

    물체 M의 가속도=Gm/r^2
    물체 m의 가속도=GM/r^2

    님도 똥멍청이하세요.
  • @해박한 미역줄나무
    물리학자의 겸양은 틀림을 인정하는 것인데 왠 똥멍청이가 나오는건지...
    저는 댓글에 가속도에 관해선 언급하지 않았고
    혼자 열등감 폭발해서 뉴턴역학 F=ma로 행성, 항성간의 힘을 계산하시네요...
    물리학하신다고 어디가서 말하시기에 자기 실력이 모자란건 좀 아셨으면 합니다.
  • @미운 쥐오줌풀
    일단 댓글 달 땐 글부터 읽고 오시죠. 부산대 올 정도면 언어영역 7등급은 아니겠지요.

    질량이 다른 두물체가있는데 두물체가 받는 중력은 누가더큰가 인데요
    당연히 질량큰게 더큰중력을받는거아닌가요?
    """""친구는 가속도는같으므로 같다고하는데"""""
  • @해박한 미역줄나무
    인용한 F=mg가 만유인력 법칙에서 나온건 아시죠? (여기서 조건이 달립니다. 지구와 물체 사이에서 ma는 지구가 물체에 작용하는 힘, 그리고 물체가 지구에 작용하는 힘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 두 물체간의 힘을 따질 정도면 무시할 수 없는 힘의 크기여야 할 것임은 언어영역 7등급이 아니면 알 거 같은데ㅋㅋㅋ 그리고 쌍방간에 힘이 작용하면 일반적 뉴턴역학으로 간단하게 생각할 문제는 아닐텐데요... 지금 물리학과는 아니지만 물리올림피아드도 나갔고 물리학은 전공만큼 알고 있으니 제 수준 논하디 마시고 똥멍청이니 어쩌니 하는 자기 수준을 보세요
  • @미운 쥐오줌풀
    그러면 뉴턴역학이 아니면 멀 쓰나요? 야구공과 사과의 관계가 뉴턴역학으로 푸는 건 아는데, 천체같이 극히 거시적인 관점에서 뉴턴역학을 쓸 수 없다는 건 금시초문이네요.

    고전역학의 장점이 일상생활이나 거시적관점에서 수학적으로 계산하기 쉽고, 대략적으로 옳다고 알고있습니다.

    무슨 양자역학처럼 미시적인 것도 아니고, 빛의 속력으로 달리는 계에서 쓰는 상대성이론도 아니고요.
  • @해박한 미역줄나무
    이건 시비는 아니고요 일반상대성 이론을 적용하면 뉴턴역학과는 조금 다른 결과가 나오기는 하지만 이 글을 슨 질문자들의 질문 수준은절대 일반상대성 이론 적용할 레벨은 아니고요 미운 쥐오줌풀님은 제가 봤을때 어디서 주워들은건 많은것 같네요
  • @한가한 개비자나무
    어디서 주워들었다기 보다 실제적 관점에서 접근했죠.
    살면서 두 물체 중력이 작용해서 당겨지는거 보셨나요?
    (지구와 물체 제외)
    그리고 물체간 힘을 따질땐 중력이 아니라 만유인력을 적용해서 푸는게 맞는데 굳이 중력을 도입해서 하는 풀이가 틀렸단거 모르겠나요?
    혼자 열폭하서 댓글 많이도 다셨네오
  • @미운 쥐오줌풀
    밑에 달려있는 댓글 보시고요 중력 궁금하시면 일반상대론 부터 공부하시고 말하시는거 보니까 고전역학이나 일반 물리학 다시보고 오세요 수준이 안맞네요 말을해서 알아듣는 맛이있어야지 저정도 해야 저랑 말이 통합니다 실제적 관점 풉 웃고 갈게요 어디가서 물리안다고도 하지 마세요 올림피아드 나가본게 자랑인건 처음알았네요 나도 자랑좀 하고 다닐걸 상받은거랑
  • @한가한 개비자나무
    자기가 틀린 부분 지적하면 욕부터 치고 나오는 수준에게 뭘 바라지 않네요. 그리고 여기 식물원인데 왜케 반말을 찍찍 하시나요? 수준 참 볼만하네요ㅋㅋㅋ 언어영역 7등급 논하더니 동물원인지 식물원인지 구분이 안가시나요! 줄줄 늘어 쓴 글... 시간 아까워서 안 읽었으니 요약 좀 해주세요.
  • @미운 쥐오줌풀
    중력가속도 g는 GM/R^2입니다. 같은 항성이나 행성이 기준이면 뉴턴역학상 저가속도는 기준 항성 행성위의 모든 물체에동일합니다. 아까부터 뉴턴역학이 말도 안되는 오류덩어리인것처럼 말하는데 지금 얘기하는 정도의 문제에서는 양자역학부터 상대성이론까지 다적용해도 오차율이 1%도 안됩니다.(질문자들이 하는 얘기) 이공계분이면 근사를 왜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겠죠? 설마 급수전개를 늘 하실리는 없고
  • @미운 쥐오줌풀
    님이 말하는 방식으로 보면 케플러법칙도 개 병신이라고 여기시나요?

    공전주기공식 유도하는 데 쓰던 원심력이 만유인력법칙으로 구하는 거고, 가속도 F=ma로 유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모르면 가만히 있어요. 중간은 갑니다.
  • @해박한 미역줄나무
    가속도에 관해 한마디도 안했는데 똥멍청이니 어쩌니 하는게 자기 열등감 표출 아닌가요?
    거기서 댓글쓴사람 수준이 나오는거고ㅋㅋㅋ
    모르면 중간은 가겠죠. 근데 모르는채로 살거나 틀린거 인정 안하는 누구같은 똥멍청이는 아닌 사람이라
    단순히 작용하는 힘으로 보면 맞는 글이나 굳이 F= mg로 풀어서 풀이한 부분은 틀린 풀이입니다.
  • @미운 쥐오줌풀
    물체 M의 가속도=Gm/r^2
    물체 m의 가속도=GM/r^2

    이거 먹고 ㄲㅈ
  • @해박한 미역줄나무
    뭘 먹고 꺼지란건지 모르겠는데
    중력/만유인력 적용범위도 구분 못하는 실력과
    수틀리면 욕치는 수준으로
    잘 '먹고' 잘 사시길
  • @미운 쥐오줌풀
    중력은 만유인력에 포함되는 거지 똥멍청이 ㄲㅈ
  • @해박한 미역줄나무
    물체간에 중력을 왜 따지냐는 물음에 뭐라시는건지 참ㅋㅋ
    중력이란 단위는 행성, 항성에서 쓰는거라고요.
    중력이 만유인력에 포함된다고 한 내 개념이 맞는걸 스스로 인정할 꼴이라 아주 감사하네요.
  • @미운 쥐오줌풀
    내가 말한 '중력은 만유인력에 포함된다는 거'에서 중력은 지구 위의 물체에 대한 만유인력이라는 의미에서 포함된다고 한 거지, 애초에 용어는 같단다요.

    중력
    지구의 만유인력과 자전에 의한 원심력을 합한 힘. 지표 근처의 물체를 연직 아래 방향으로 당기는 힘이다. 만유인력을 중력이라고 할 때도 있다.

    장애인 ㄲㅈ
  • @미운 쥐오줌풀
    혼자 열등감 폭발해서 뉴턴역학 F=ma로 행성, 항성간의 힘을 계산하시네요...
    물리학하신다고 어디가서 말하시기에 자기 실력이 모자란건 좀 아셨으면 합니다.

    이거도 같이 먹고 ㄲㅈ
  • @해박한 미역줄나무
    먼저 똥멍청이라고 욕친게 누군데 이런식으로 ㅋㅋㅋㅋㅋ
    수준 참 졸렬하네요
  • @미운 쥐오줌풀
    지가 친 댓글도 모르는 만유인력덩어리 ㄲㅈ
  • @해박한 미역줄나무
    네네 그 격 떨어지는 수준이 잘 보이는 댓글이네요
  • @미운 쥐오줌풀
    지금 글쓴이 분이랑 친구분이 논쟁하는 건 지구에 있는 두 물체에 대해서 논쟁하는 걸도 보이는데 쥐오줌풀이 헷갈리고 있으니... 말 다한거 같네요.

    if 지구의 질량=M,
    중력가속도 g=GM/r^2=9.81 m/s^2
    but, 중력 F=mg
    따라서,
    F_1=m_1*g
    F_2=m_2*g

    결론: 친구, 쥐오줌풀은 똥멍청이다.
  • @해박한 미역줄나무
    단도직입적으로 말해드립니다. 뉴턴역학은 미시적 관점에선 정확하나 거시적 관점에서 오차가 커진다. 따라서 미역줄나무의 풀이는 틀렸다.
  • @미운 쥐오줌풀

    위에서주욱 님 글 읽어봤습니다만 님 지금 위에 물리학도라고 한 사람이랑 님글에 댓글 단사람이 다르다는건 알고 적으셔야죠 ? 그리고 뉴턴역학은 미시적관점에서는 (양자역학적으로 엄밀히 말해서 틀리고) 거시적관점은 (속도가 매우 느린경우 <- 특수상대성이론,일반상대론적해석 , 중력(항성이나 행성)이 작은 경우 <- 일반 상대론적 해석 ) 매우 잘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일의 발단이 된 이 질문은 글의 문맥상 지구나 어떤 행성위에 있는 임의의두물체 작용하는 행성의중력의 크기비교인 것 같습니다. 이경우 위 물리학도의 초점이정확한것이죠 하지만 m1m2 두물체가 서로 작용하는 만유인력을 물어본것이라면 단순합니다. 두물체가 작용하는 힘은 작용반작용으로 같을 것이기 때문이죠 . 그리고 보통 중력이라는 표현자체가 오해의여지가 있지만 한국에서 보통 중력은 거대한 행성이나 항성으로 부터의 힘을 지칭하는 경우가 많죠 이경우 비전공자들이 헷갈려 한 경우라 사료되고요...

  • @미운 쥐오줌풀
    어이가 없어서 웃고 갑니다 ㅋ
  • 가속도는 같은데,

    중력의 크기는 질량큰게 큽니다
  • 이과생이면 진짜 노닺
  • 그냥 니말이 맞는거같다고 해줘요 불쌍ㅜㅜ
  • 두 물체가 서로 주고 받는 힘은 같죠
    질량에 따라 가속도도 다르고...
    헷갈리면 지구랑 태양을 놓고 생각하면 됩니다.
  • 중력 제대로 알려면 관련전공으로 석박하고 나서도 헷갈리는 분야인데 오늘도 관련전공도 아닌 어설픈 물리학지식 유포자분들덕에 이마를 탁치고 갑니다
  • 쉽게 말해서 님이 친구랑 긴 줄로 허리랑 허리를 묶었어요. 그리고 서로 다른쪽으로 도망갈려고 합니다. 덩치가 크거나 힘이센 사람쪽으로 끌려가겠죠. 근데 힘은 누구한테 가해지는 힘이 더 크겠습니까? 줄이 어느쪽을 더 강하게 당기고 있을까요

    님의 질문은 저 상황에서, 어느쪽 줄이 더 세게 잡아당기고 있나요? 라는 수준입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39643 마이러버 신청함2 느린 좀씀바귀 2014.12.01
39642 임찬수 스피치학원 좋나요?1 병걸린 미국실새삼 2014.12.01
39641 채권법총론 박용석교수님 질문있습니다1 푸짐한 돌나물 2014.12.01
39640 휴학 이렇게 하는 사람도있나요...?5 행복한 귀룽나무 2014.12.01
39639 공익 이미지 말인데요... 남자든 여자든...51 육중한 우엉 2014.12.01
39638 [레알피누] .2 똑똑한 아까시나무 2014.12.01
39637 공익분들이나 공익 다녀오신 분들께 질문드립니다16 납작한 노랑꽃창포 2014.12.01
39636 보수 쪽 영화 중에서요.16 육중한 우엉 2014.12.01
39635 토익 LC 질문드려요ㅠㅠㅠ10 섹시한 자란 2014.12.01
39634 오늘 기숙사 밥 안나오나요?2 점잖은 아그배나무 2014.12.01
39633 중규직 신입사원 장그래입니다ㅋ1 냉정한 백화등 2014.12.01
39632 제도관이요6 친근한 금방동사니 2014.12.01
39631 월수 열시반 화학개론 정기호교수님 병걸린 수박 2014.12.01
39630 계량경영학 도와주세요1 똑똑한 뱀딸기 2014.12.01
39629 복사집 잔돈 탁자에놓는거6 착실한 털도깨비바늘 2014.12.01
39628 학식 점심 몇시까지 먹을수있나요?1 건방진 눈괴불주머니 2014.12.01
친구랑 중력에관해서 논쟁중이에요 봐주세요43 깜찍한 맥문동 2014.12.01
39626 인터스텔라보니까 궁금한게...16 육중한 우엉 2014.12.01
39625 기계과 원자력시스템 어떤가요6 피곤한 둥근잎꿩의비름 2014.12.01
39624 안녕하세요 임시완 갤러리에서 생일축하하러!! 왔습니다11 포근한 벌깨덩굴 2014.12.01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