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후배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글입니다.
시간이 나서 귀찮지만 한번 써봐요 ㅎㅎ
먼저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정답이 아니며 나의 경험을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까 해서 남기는 글입니다.
1학년 때는 딱히 조언해줄 것도 없습니다. 수업 외 시간에는 그냥 동기들이랑 열심히 노세요. 학점은 딱 시험 기간 2주 전에만 공부하면 됩니다. 수업시간에 필기한 내용과 시험 기간에 열심히 공부했다면 학점 잘 나옵니다. 1학년들은 원래 공부 잘 안 하거든요. 1학년 때는 과 내 동아리 1개, 중앙 동아리 1개씩 들어서 활동하면 될 거 같네요. 과 내 동아리는 기계과 안에서 선후배 간의 인맥을 넓혀줄 뿐만 아니라, 족보, 소개팅 등등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동아리마다 추구하는 바가 다르니 잘 찾아보고 들어가면 됩니다. (1학년은 3월에만 받는 게 아니라 9월에도 받아주는 데가 많으니 섣부르게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주변 동기들 말 잘 들어보고 가입하는 게 도움됩니다. 중앙동아리는 안 들어가고 싶다면 안 들어가도 되는데, 추천하는 이유는 과 내 활동만 하다 보면 생각하는 사고에 한계가 있습니다. 중앙 동아리에 가면 다른 공대학생들, 간호대, 상과대, 인문대 등 다양한 단대 사람들이 있어서 대화를 하다보면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는 점을 느낄 수 있어서 나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이쪽 사람들과의 인맥도 포함되겠지요. 아마 중앙동아리, 과 동아리, 분반 활동 3개만 해도 몸이 부족할 겁니다. 1년 지나면 85% 이상은 2학년 진학 전에 군에 다녀오게 될 거고요.
2학년 때는 학과 공부하느라 정신이 없을 텐데, 방학이나 자투리 시간을 내서 영어 공부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2학년 때 점수를 따 놓으면 졸업 전에 만료돼서 필요 없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 아닙니다. 3학년이나 4학년 중에 대기업 추천서가 학과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때 보는 것이 학점과 영어점수입니다. 학과에서 학점과 영어점수 둘 다 요구하기 때문에 이때 가서 아쉬워 해봐야 소용없습니다. 영어점수는 2학년 때부터 직장에 가서도 필요한 것입니다. 미리미리 해놓으세요. 2학년부터 Term Project 활동을 하게 되는데, 대체로 복불복으로 정합니다. 교수님마다 조교님마다 다르므로 어쩔 수 없습니다. (만약 학생들끼리 짜라고 하면 여학생들은 피하는 게 나은 것 같습니다. 이것은 남녀차별이 아니고, 저뿐만이 아니라 주변 친구들도 느낀 겁니다. 사람마다 다른 거라서 일반화하기가 그런데 1명 빼고 다른 학생 대부분 병풍이었습니다) 수강신청 할 때, 분반 따라서 신청하라고 해서 좀 그렇죠? 여기에 한 가지 tip이 있습니다. 고체역학 ㅇㄷㅁ 교수님 수업을 대부분 피할 텐데, 자기 분반 시간에 교양을 하나 넣고 형제 분반 시간에도 수업을 하나 넣으면 조교님이 바꾸질 못합니다. 대게 1과목 정도는 듣고 싶은 거 들을 수 있으니 요령껏 해보세요. 그리고 2학년 과목은 수학과목 및 고체역학은 학점이 B0까지 30%입니다. (30% 안에 A+, A0, B+, B0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실험과목은 50%까지 A0를 주는 과목들이 있습니다. 이것을 안다면 과목마다 집중도를 달리해서 학점을 얻을 수가 있을 거 같네요.
3학년부터는 대부분의 수업이 여러 갈래로 나뉩니다. 2학년 때 배웠던 역학들을 바탕으로 흥미 있는 분야가 어느 쪽인지 택하면 될 거 같네요. 이때부터 현장실습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시간이 많이 없다’ 하는 사람은 1주일로 짧게 갔다 오시구요, 나는 ‘다양한 경험 해보고 싶다 ’ 하면 대기업 및 중견기업으로 가서 돈도 많이 받으면서 인턴을 해도 인정이 되는 거로 압니다. 방학마다 ‘중국, 미국 등’ 외국으로 가서 현장실습을 하는 협약도 있는데 이것도 좋습니다. 학교에서 돈을 지원해주거든요. (항공기의 70%, 체류비 등) (여기에도 학점, 영어성적 등을 복 뽑습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알찬 방학 갔다 올 수 있습니다. 대게 계절 중에 공지가 뜨고 계절 끝나면 갔다 오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방학 때 보면 아무것도 안 하고 LOL만 하는 친구들 많은데 이거 하세요. 4학년 때는 취업준비 해야죠. 학점관리는 이즈음 되면 요령이 생겨서 쉬울 겁니다. 3-2 시작하기 전 학과 공지사항에 지도교수 신청하라고 뜰 겁니다. (이때도 학점 우선 순입니다. 영어점수는 안보는 듯) 이게 제일 중요한 겁니다. 4개의 전공으로 나누어져서 지도교수님을 선정하는데 유명한 교수님은 성적 좋은 친구들이 다 가져갑니다. (이 친구들이 해당 교수님 실험실에 진학 시 대학원 진학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가집니다) 취업할 친구들은 아무 교수님이나 해도 크게 영향을 미치고 그런 건 없습니다. 또, 3-2 (제품개발설계)와 4-1(졸업과제) 때 이어서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이미 마음이 맞거나 검증된 친구들과 같이 신청하세요. 학점이 꽁으로 따라옵니다.
4학년은 본격적으로 취업준비 또는 대학원 진학에 대한 고민을 마무리를 지어야 할 시기입니다. 대학원 진학에 고민이 있다면 3-2 or 4-1 때 실험실 인턴에 대한 공지가 올라올 때 미리 신청해서 경험해보세요. 한 5% 정도? 간접적으로 실험실 생활이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3학년 때까지 열심히 학점을 들었다면 4학년 시작할 때 15~18학점 정도 남을 겁니다. 2학기 때 3학점 남도록 1학기 때 몰아서 들으면 2학기 때 내 인생에서 가장 여유로운 한 학기가 될 겁니다.
글에 학점에 관한 얘기가 많이 나와서 오해하실 분들도 있을 텐데, 학점이 좋다고 모든 기업에 취직된다거나 하는 보장은 안됩니다. 다만 학점이 좋으면 학점이 안 좋아서 일어나는 모든 불평 및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기계과에서 3.7, 3.8 이상만 돼도 학점 걱정은 필요 없습니다. 들은 말에 의하면 과 1, 2, 3등에게는 기업으로부터 온 추천장이 전달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최종면접으로 직행한다네요. 그것뿐만이 아니라 장학금이 추가로 나오구요 (이 장학금은 등록금과 상관없이 용돈 하라고..) 해외로도 보내준답니다. 수석친구에게 들었으니 100% 아니겠습니까?
까먹을 뻔 했는데, 우리과에는 제일 임팩트있는 롤스로이스 인턴이 있습니다. 매해 2~3명씩 뽑는데 4학년 시작할 때 즈음 뽑는 걸로 압니다. (홈피에서 검색ㄱㄱ) 뽑으시는 교수님은 ㅅㅊㅁ, ㅎㅁㅇ교수님 2분이신데 ㅅ교수님이 영향력이 더 쌥니다. 롤스로이스 인턴은 학부생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스펙입니다. 뽑는 기준으로는 학점 (3.8 이상으로는 그렇게 큰 차이 없음)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장 크게 봅니다. 거기서 생존할 수 있냐 없냐..
기계과로 전과 및 편입하시는 분들.
학점 얼마면 기계과로 안전빵일까요? 이런 질문이 올라오는데 가장 의미 없는 질문인 것 같습니다. 그 TO는 그해에 퇴학, 자퇴한 인원들에 따라서 달라지고 또한, 그해에 전과하려는 사람들의 성적이 다 다르므로 학생들도 모릅니다. 그냥 열심히 하셔서 성적을 높이는 것만이 답이라는 거..
전과 생이나 편입생분들 오시면, ㅇㄱㅅ 조교님이 그분들끼리 소외당하지 않도록 OT를 만들어주십니다. 보면 그분들끼리만 몰려다니시는데, 과 동아리 신청 꼭 하세요! 전과나 편입하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과 동아리들이 학년 구분 없이 잘 받아줍니다. 동아리에서 재미있는 생활 보내세요.
또 모든 학과에 관련된 사항은 기계과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하루 3번 확인하세요. 아침, 점심, 저녁으로 .. 급한 공지 같은 건 당일에 뜨기에 심심하면 확인해야 합니다. 학과에 ㅇㄱㅅ조교님과 친해지기만 해놓으면 불리한 게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고 잘 보이기 위해 아부하라는 게 아니라 질문이 있을 때 음료수 하나 들고 가서 질문하면 된다는 겁니다. (이 음료수는 근로학생이 먹겠지요..ㅋㅋㅋ) 전화로 질문하면 내용 있는 답변 못 들으니 찾아가서 물어보세요.
장학금 관련해서 이공계 장학금 받으시는 분들 3.5 꼭 넘기세요. 이공장 꿀이죠? 3학년부터는 1번 떨어지면 영원히 out이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이공장 아니 신분들은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1, 2학년 통틀어서인지, 2-2학기 성적만’ 인지는 모르겠는데 적정 성적되면 3학년부터 이공장으로 선정이 될 수 있습니다. 잘하세요. 국가 장학금 안 받는 분들의 경우도 성적장학금이 아주 잘 나옵니다.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한 50명은 받는 듯?) 그것도 전액으로.. (이건 확실치가 않네요)
기계과 인원은 제 기준으로 1학년이 380명, 2학년이 400명, 3학년 400명, 4학년이 450명, 졸업할 때 220명 정도였는데 요즘도 이럴지는 모르겠네요.
대충 생각나는 것만 써놨는데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한 번 쓰지만, 이 글은 후배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조언이지 정답이 아닙니다. 참고만 하셨으면 좋겠네요.
글을 두서없이 쓴 점 양해바라구요, 남은 학교생활 재밌게 보내세요.
그럼 20000
외쳐 갓기계!
댓글 달기